중추신경계의 질환이나 손상 및 말초신경 근육 질환, 즉 뇌졸중(중풍) 및 각종 뇌 질환, 뇌성마비, 척수손상, 두부손상, 다양한 말초신경질환 근육병, 상하지 절단으로 인한 운동기능 장애와 합병증을 치료하여 기능을 향상시키고, 사회벅 장애를 최소화하여 가능한 정상에 가깝도록 삶의 질의 향상을 도모합니다.
또한 신체의 정상 운동기능과 통증없는 신체유지를 목표로 하며, 근골격계, 신경계 질병과 그 후유증, 통증에 대하여 치료하는 임상과입니다.
장애가 있는 사람을 주어진 조건하에서 신체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켜, 그 사람으로 하여금 가능한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분야입니다. 앞으로 삶의 질이 강조될수록 더욱 재활의학과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한의학은 인체 내 오장육부의 장기와 부속기관들을 하나의 유기적인 결합체로 인식해 사람의 몸과 마음을 함께 치료하는 동양 전통의학입니다.
따라서 사람은 각각의 장기가 따로 분리되어 활동하는 것이 아니며, 서로 기능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심신(心身)이 건강해진다 하여, 이를 조화롭게 하는 것을 질병 치료의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몸의 정기가 허해지는 허증과 사기가 실해지는 실증으로 나누어 치료합니다. 따라서 몸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맥진, 설진, 복진과 함께 경락의 기능을 측정하는 양도락과 맥전도 등도 함께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은 인체를 중심으로 보기 때문에, 기존 서양의학에서 간과하는 부분의 보안 및 병행 치료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며, 분야로는 내과, 이비인후과, 부인과, 소아과, 침구과, 신경정신과 등 다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