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레녹스 가스토 증후군

레녹스 가스토 증후군 Lennox-Gastaut syndrome

소아 간질성 뇌질환이라고도 불리는 LGS는 형태가 다양한 간질발작증으로서 뇌 전도(EEG) 상 극서파의 방출과 정신적인 지체와 행동적 문제 등을 그 특징으로 합니다.

레녹스 가스토 증후군의 원인

뇌염 또는 뇌수막염, 결절성 뇌경화증, 대뇌피질 형성이상 등 뇌기형, 분만 외상, 뇌의 저산소-허혈 손상, 전두엽 기능부족, 두부 외상 등이 있습니다.

레녹스 가스토 증후군의 증상

강직성 발작(발생빈도 17~95%) 평상시에도 발현하지만 주로 REM수면중에 더 자주 나타닙니다.
무증상 실신경련 (발생빈도(17~100%) 의식을 완전히 잃지 않는 수준에서 증상이 점진적으로 진행되며 눈꺼풀에 간대성 근 경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비강직성, 간대성, 간대성-비강직성 발작(발생빈도 10~56%) 갑자기 쓰러져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며, 단순히 머리를 떨구는 정도에 그치기도 합니다.
적하경련 자주 일어나는 발작증세로서 정신을 잃고 쓰러지므로 매우 위험한 증세입니다.
기타 전신강직간대성(15%), 복합부분발작(5%), 실신상태발작, 강직상태발작, 경련상태발작

레녹스 가스토 증후군 재활치료

물리치료

소아기에 발생하는 간질 질환으로 레녹스 아동의 경우 현재의 발달 상황을 보존하기 위한 물리치료가 필요합니다. 간질발작 소실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대부분의 치료는 아동의 삶의 질을 조금이라도 더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성장에 따른 관절 아탈구 관리, 척추 측만증 관리, 호흡근 유지 및 관리의 운동을 실시합니다. 이와 동시에 아동의 활동에 따른 기능 회복, 유지 및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작업치료

레녹스 아동의 경우 다양한 형태의 발작 증상과 경련 증상이 지속됨에 따라 발생하는 인지 및 행동관련 문제를 동반하게 되어 일상생활 참여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작업치료실에서는 아동의 일상생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중재를 시행합니다.


언어치료

레녹스 아동의 경우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이므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아동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의사소통 발달에 있어 신체적 제한으로 인한 성장, 성숙을 고려한 환경과 학습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충동 조절 및 행동적 문제점을 보이므로 행동수정을 통해 간단한 규칙을 익히고 수행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동이 보호자에게 의지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부모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