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먹기, 꾸미기, 옷 입고 벗기, 씻기 등 자조 기술에 대한 훈련과, 소 대변 관리, 화장실 이용, 계단 오르기, 사회인지 등 연령에 따라 적절히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신체 기능의 회복에도 중점을 두고 있으며, 스스로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모하고 있습니다.
평가항목 | 평가내용 |
---|---|
발달평가 | 아동의 연령에 따른 개인 사회성, 손 기능, 언어, 대근육 영역에 대한 평가로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을 평가 |
일상생활수행능력평가 | 식사, 옷 입기, 몸단장 등의 일상생활동작을 평가한 후 아동의 현 수준과 문제점을 파악하는 평가 |
손기능평가 | 아동의 연령에 따른 쥐기, 놓기, 조작능력 등 다양한 손 기능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는 평가 |
시지각 발달평가 | 아동의 공간관계, 공간위치, 시각구별 등 시지각이나 시각운동 문제를 확인하고 판별하는 평가 |
구분 | 평가항목 | 평가내용 |
---|---|---|
지능 |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4) | 일반적인 지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언어성 소검사와 동작성 소검사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성 IQ, 동작성 IQ, 전체 IQ 점수를 산출 |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WISC-IV) | ||
발달 | 베일리 아동 발달 평가 도구Ⅲ | 영유아 발달평가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하는 영유아기가 발달평가로 인지, 언어, 운동, 정서 사회성, 적응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발달수준을 파악해 통합적인 발달정보를 제공 |
덴버발달검사 | 영유아를 대상으로 검사하며 발달지연을 조기견하기위한 평가 | |
시지각 | K-DTVP-3 한국판 아동 시지각발달검사 | 시지각 능력과 시각-운동 능력을 측정하는검사 |
MVPT | 시지각발달에 의한 학습과 인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볼수 있는 검사 | |
감각 | Sensory Profile 2 | 일상생활에서의 아동의 작업 수행과 관련된 감각처리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 |
운동 | GMFM | 뇌성마비 아동의 대동작기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임상평가 |
ROM | 접합 부분의 동작의 정도(각도)를 측정하는 기초적 기술로 ROM은 동작의 양을 유지 또는 증가 시키도록 설계된 능동적, 수동적 평가 | |
MMT | 중력, 저항, 관절운동범위의 세 가지 요인을 기초로 저항을 달리하여 근육이 이겨내는 힘에 따라 다섯 가지로 분류하는 평가 | |
사회성 | 사회성숙도검사 | 일상생활의 문제해결 능력을 점수화하여 유아의 발달수준을 평가하는 검사도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