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발달지연

발달지연 Developmental Delay

출생 전후 성장지연, 머리 얼굴 부분의 특징적인 외모, 팔과 손의 기형, 털과다증, 수유곤란, 행동지연, 정신지체(경증~중증), 손을 포함한 골격계 기형 등 다양한 선천성 기형이 나타나는 희귀 유전 질환입니다.

발달지연의 원인

생물학적 요인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염색체 이상 등에 의한 선천성 대뇌 발달 이상이나, 미숙아, 주산기 이상, 출생 후에 발생하는 각종 대사 이상, 감염, 출혈, 저산소증 등을 동반합니다.
환경적 요인 부모의 관심이나 격리, 약물중독, 산모의 음주 등

발달지연의 증상

대운동 발달 100일 목을 가누지 못 할 경우
5개월 뒤집지 못 할 경우
7개월 혼자 앉지 못 할 경우
9~10개월 붙잡고 서질 못 할 경우
15개월 걷지 못 할 경우
소운동 발달 3~4개월 주먹을 꽉 잡고 펴지 못 할 경우
4~5개월 장난감을 움켜쥐지 못 할 경우
7개월 물건을 한 손에 쥐지 못 할 경우
12개월 엄지와 검지로 작은 물건을 잡지 못 할 경우
18개월 양말이나 장갑을 혼자 벗지 못 할 경우
24개월 5개의 블록을 쌓지 못 할 경우
언어 발달 일반적으로 18개월이 되어도 말보다는 몸짓으로 의사 표현을 하거나, 만 2세에도 간단한 두 단어 문장을 만들지 못하거나, 만 3세가 되어도 의사 표시를 위한 문장을 못할 때에는 언어 발달의 이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발달지연 재활치료

물리치료

최근 들어 많이 보여지는 발달 지연 아동의 경우엔 정상운동발달에 근거한 움직임들을 아동의 기능에 따라 순차적으로 가능하도록 가이드 해주는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작업치료

작업치료실에서는 이른 시기의 발달지연 아동에게 발달 이정표의 성취, 환경의 강화, 자기 도움, 언어, 운동 기술의 발달, 부모교육 및 지지를 시행합니다. 또한, 청소년기의 아동에게는 직업 관심사와 기술, 사회적 기술과 성교육, 커뮤니티 움직임 기술 발달을 시행 합니다.


언어치료

발달 지연 아동의 경우 어휘 부족, 부적합한 구문 사용, 의사소통 기술의 결함, 상호작용 결여 등 다양한 문제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아동이 의사소통 의도를 가지고 표현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또한 언어자극을 통하여 어휘 및 구문 증진에 도움을 주어야 하며, 더 나아가 상황에 알맞은 의사소통 및 추론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