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청각, 촉각, 미각, 전정감각, 고유수용성 감각 등을 분리되어 기능한 것이 아니라 아동의 발달에 필요한 움직임 및 학습에 필요한 모든 감각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모든 움직임은 각각의 감각이 뇌 속에서 잘 통합되어야 적절한 크고 작은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접촉, 움직임, 신체인식, 빛, 소리 그리고 중력의 잡아당김 등의 감각정보를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두뇌의 과정을 감각통합이라 합니다.
즉, 감각통합치료란, 걷기, 학습하기 등 커다란 과제의 직접적인 수행이 아니라 그에 필요한 여러 감각들을 느끼고 통합해 나갈 수 있도록 해주는 치료법입니다.
평가항목 | 평가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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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가동범위 | 접합 부분의 동작의 정도(각도)를 측정하는 기초적 기술로 ROM은 동작의 양을 유지 또는 증가 시키도록 설계된 능동적, 수동적 평가1일 6시간 기준 |
도수근력검사 | 중력, 저항, 관절운동범위의 세 가지 요인을 기초로 저항을 달리하여 근육이 이겨내는 힘에 따라 다섯 가지로 분류하는 평가 |
대동작기능평가 | 뇌성마비 아동의 대동작기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임상평가 |
구분 | 평가항목 | 평가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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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 |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4) | 일반적인 지적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언어성 소검사와 동작성 소검사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성 IQ, 동작성 IQ, 전체 IQ 점수를 산출 |
웩슬러 아동용 지능검사(K-WISC-IV) | ||
발달 | 베일리 아동 발달 평가 도구Ⅲ | 영유아 발달평가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하는 영유아기가 발달평가로 인지, 언어, 운동, 정서 사회성, 적응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발달수준을 파악해 통합적인 발달정보를 제공 |
덴버발달검사 | 영유아를 대상으로 검사하며 발달지연을 조기견하기위한 평가 | |
시지각 | K-DTVP-3 한국판 아동 시지각발달검사 | 시지각 능력과 시각-운동 능력을 측정하는검사 |
MVPT | 시지각발달에 의한 학습과 인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볼수 있는 검사 | |
감각 | Sensory Profile 2 | 일상생활에서의 아동의 작업 수행과 관련된 감각처리 능력을 평가하는 도구 |
운동 | GMFM | 뇌성마비 아동의 대동작기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임상평가 |
ROM | 접합 부분의 동작의 정도(각도)를 측정하는 기초적 기술로 ROM은 동작의 양을 유지 또는 증가 시키도록 설계된 능동적, 수동적 평가 | |
MMT | 중력, 저항, 관절운동범위의 세 가지 요인을 기초로 저항을 달리하여 근육이 이겨내는 힘에 따라 다섯 가지로 분류하는 평가 | |
사회성 | 사회성숙도검사 | 일상생활의 문제해결 능력을 점수화하여 유아의 발달수준을 평가하는 검사도구 |